개의 후각언어

← Return to Previous Page
개의 후각언어

개의 후각과 관련된 행동은 [화학적인 커뮤니케이션]이라고 불립니다.즉 말을 못하는 개에게 후각은 보디 랭귀지처럼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하나입니다. 또한 ,개는 후각뿐만 아니라 서비기관이라는 특수기관에서도 냄새에 따른 정보를 수집합니다. 이 서비기관은 앞니 안쪽에 개구부가 있어 여러 화학물질, 특히 암캐가 풍기는 페르몬 냄새를 감지합니다.발정난 암캐의 소변 냄새에 반응하여 수캐가 [벌룽벌룽]입을 움직이는 것은 바로 이 페르몬 냄새를 수집하는 동작입니다.

어미의 유선 부근에서는 진정 페르몬이 분비

페르몬의 작용에 대해서는 아직 전부 밝혀지지 않았지만, 최근 연구에서는 출산 후 3~5일이 되면 어미의 유선(젖샘)부근의 피지선에서 [진정 페르몬]이 분비된다는 것을 알았습니다.진정 페르몬이란,어미 자신도 포함하여 개의 감정을 안정시키는 화학물질입니다. 그 때문에 강아지는 태어나는 순간부터 어미에 대해 애착을 갖게 되고, 아장아장 걸으면서 받는 새로운 자극으로 감정이 흔들리면 감정을 안정시키기 위해 어미와 접촉하려 합니다.

강아지는 새로운 자극을 받으면 어미가 있는 곳으로 되돌아오고, 또 다시 다른 자극을 받으면 어미 쪽으로 되돌아오는 [별모양]의 탐색행동을 반복하면서 건강하게 성장합니다. 한편,태어난 지 몇 주 안 되어서 어린 나이에 어미와 떨어진 강아지는 진정 페르몬과 접촉할 기회가 없어져 스트레스를 받게 됩니다.

이 진정 페르몬은 성견에게도 안도감을 준다고 알려져 있습니다.그 때문에 최근에는 이 진정 페르몬 작용을 하는 개 전용 합성 페르몬제인{D.A.P]액체도 판매되고 있는데, 불안이나 스트레스에 관한 여러 문제행동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냄새로 수집하는 정보들

hh
난 소세지랑 베스트 프렌드가 되고싶다..

 

우리 친구하자

-항문 부근에 있는 항문선은 그 개 특유의 냄새를 배춯합니다. 개에게 그 냄새를 맡게 하는 것은 자기를 소개하는 표현, 즉 인사하는 것입니다.

 

위험하니 도망가

-공포를 느낀 개는 항문샘에서 분비물을 배출하여 주위에 위험을 알립니다.

 

사랑하고 싶어요

-발정 중인 암캐는 페르몬 냄새로 수캐를 유혹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