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가 마음에 드는 장소정하기

← Return to Previous Page
강아지가 마음에 드는 장소정하기

 

사람도 개인마다 가장 편안한 장소가 있듯이, 안심하고 지낼 수 있는 자신만의 장소가 필요합니다.거실 한구석에 케이지나 개 전용 쿠션,침대 등을 두어 공간을 만들어 줍니다. 개한테 기분 좋고 편안한 장소는 동료인 가족들의 모습이 보이거나,가족의 목소리가 들리는 범위 내에서 문을 열고 닫는 데 불편하지 않은 안정된 곳입니다. 밖에서 기를 경우에도 가족의 목소리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장소여야 개의 마음을 안정시키는 데 매우 중요합니다.

 

스스로 선택한 마음에 드는 장소

개는 항상 새로운 장소에 오면 집 안 냄새를 맡으면서 돌아 다니다가 자신에게 편안하고 기분 좋은 장소를 찾습니다.가능하면 그 때 개 스스로 발견한 장소를 개만의 공간으로 만들어주면 좋습니다. 단 예를 들어 개가 어떤 장소를 마음에 들어할 때 소파 위나 방 전체를 바라볼 수 있는 높은 장소는 피합니다. 원래 높은 장소는 외부의 적으로부터 무리를 지키고,사냥감을 보다 빨리 발견하기 위한 리더의 거처이기 때문에, 개가[자신이 리더]라고 착각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ep49

강아지 때에는배변 훈련등을 위해 서클 등으로 장소를 제한한다.

아직 용변가리기가 안 되는 강아지 시기에는 집 안에 서클 등을 설치하여 개의 거처를 제한하는 것이 좋습니다. 어느 정도 걸어다닐 공간이 있는 서클이면 강아지도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그 안을 자신의 장소로 받아들여 안심하고 지낼 수 있습니다. 그러나 어느 정도 길들이기가 된 성견인 경우에는 서클이 아무리 넓어도 그곳에 있는 것만으로도 스트레스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레브라도 리트리버 정도의 큰 개가 갑갑하지 않게 느끼는 공간 넓이는 약3평. 적어도 그 정도의 개가 자유로울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 주어야 합니다.

img_01

 

이상적인 개의 공간

[서클]잠자기 위한 공간과 화장실,어느 정도 움직일 수 있는 공간의 서클은 강아지의 거처로 가장 적당합니다.

[케이지]이동용 캐리 백cary bag이나 케이지는 개인용 방으로도 활용이 가능합니다. 단, 장시간 가둬두는 것은 초초함의 원인이 되므로 평소에는 문을 열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전용침대 쿠션]자신의 냄새가 나는 침대나 쿠션은 개에게 가장 안심할 수 있는 장소. 해방감도 있고,초조함과 푹신푹신한 쿠션등이 편안함과 안락함을 줄 수있습니다.

[가족을 가까이 느낄 수 있는 개집]밖에서 기를 경우에는 가족의 목소리나 모습을 확인할 수 있는 장소가 이상적. 그렇지 못하면 개는동료와 멀어졌다는 불안함을 느낍니다.

 피해야 할 장소

-문을 열고 닫거나 사람의 출입이 많은 장소는 개도 안정하지 못한다.

-소파 위처럼 높은 곳은 개의 우위성을 높이고,언젠가 주인의 말을 듣지 않는 개가 될 수도 있습니다.

 

자신만의 공간안에서  편안한 생활을 할 수 있도록 모든 면에서 고려 하셔서 정해주셔야 합니다 .무엇보다도 강아지가 원하는 곳 그곳이 가장 좋아하는 장소입니다^^


[products ids="5599,5575,5434,50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