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분리불안증!

← Return to Previous Page
강아지 분리불안증!

개나 사람이나 혼자 있기보다는 누군가와 같이 있기를 좋아합니다. 개의 조상뻘인 늑대는 야생에서 무리를 이루고 삽니다.개들도 사람을 가족의 무리로 생각하기 때문에 가족이 많든 적든 사람과 함께 있는 것을 즐기고 또 사람이 필요합니다. 개를 오랜 시간 집에 혼자 두는 것은 좋지 않을 뿐만 아니라,반려견을 키우는 사람으로서 책임감이 없는 행동이기도 합니다. 그러나 개들도 나름대로 혼자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분리불안증의 원인은 주인

혼자 있을 때 개들의 반응은 여러가지 입니다. 짖기도하고,울기도 하고,자기를 학대 한다거나 주인이 돌아왔을 때 과도하게 흥분하기도 하고,파괴적인 행동을 하기도 합니다. 심지어 주인이 집을 나서려고 하면 주인을 무는 경우도 있습니다.이런 행동들은 혼자 있어야 하는 두려움과 스트레스가 원인입니다. 그럼 이런 두려움이 왜 생기게 되었을까 그것은 개의 잘못이 아닌 주인의 잘못이 큽니다.

앞서 말했듯이 개에게는 아무런 잘못이 없습니다.문제는 견주들이 버릇을 잘못 들인 것입니다. 이 문제는 강아지 때 버릇을 얼마나 잘 들이느냐에 따라 달라집니다. 강아지 때는 주인이 자신의 침실에서 같이 데리고 자기도 하고 온 가족의 관심을 받았습니다. 또 귀여운 외모 때문에 많은 사람이 만져주고 귀여워하는 등 온갖 관심속에서 자라납니다. 과도한 관심을 받은 개들은 자신이 버릇없게 행동 하는것이 당연하다고 생각하고 응석 부리고 싶을 때면 언제든지 응석을 부릴 권한이 있다고 생각합니다.과잉관심은 혼자 있으면 아무것도 할 수 없게 만들어 버립니다.

 

분리불안증을 없애려면 강아지때 부터

개가 혼자 있는 두려움을 느끼지 않게 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미리 예방하는 것입니다. 강아지를 막 데려왔다면 처음부터 하루에 여러 번 혼자 있는 연습을 시키는 것이 좋습니다. 처음에는 5분부터 시작해 점차적으로 시간을 늘려 갑니다. 성견보다 강아지때 훈련하기 훨씬 수월합니다. 강아지에게 자기만의 영역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고 주인은 그곳을 방문하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강아지가 온 집 안을 돌아다니지 못하게 합니다.강아지를 케이지 및 집에 넣어 놓은 뒤 낑낑 거리더라도 조용해 질 때까지 두었다가 조용해지면 가까이 다가가 칭찬 해줍니다. 지나친 칭찬은 오히려 혼자 있는 것을 더 두려워하게 할 수도 있으니 주의합니다. 또 주인이 올 때마다 꺼내줄 거라는 기대를 줘서는 안됩니다. 주인 마음대로 꺼내주기도 하고,개장 안에 그대로 두기도 한다는 것을 개가 알게 합니다.

독립심 키우키 훈련

가능하다면 이 훈련은 주말에 시간여유가 많을 때 시작하는 것이 좋습니다. 개에게 주는 관심을 24시간에 한 번씩 줄여나갑니다.관심을 끌려고 긁거나 장난감을 가져오거나, 또는 안아달라고 애원하는 표정을 보여도 무시합니다. 집에 머무는 동안 5분정도 방에 혼자 두는 것부터 시작합니다. 낑낑대거나 짖는다해도 방에 들어가지 않습니다. 짖는 소리가 뜸해지고 약 30초간 조용해졌다면 방에 들어가 강아지를 무시한 체 다른 일을 합니다. 주의 해야 할 점은 어떤일이 있어도 흥분하며 말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런 다음 개를 꺼내어 방에서 나가게 합니다.이 훈련에 제대로 적응했다면 강아지는 주인이 있으나 없으나 항상 안정감을 보이고 크게 다를게 없음을 깨닫습니다.

lony1
친구와 함께라면 외롭지 않다.

장난감과 먹이를 이용하기

먹이 장난감은 단단하고 고무 재질을 이용해,안쪽에 먹이를 채워 넣어 개가 먹이를 조금씩 빼먹을 수 있게,밥그릇에 담긴 먹이를 먹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시간은 오래 걸리지만 개는새로운 소일거리가 생겨 즐거워합니다. 주인이 없을 때 혼자 있는 것이 보상을 받는 효과를 주기 위해서,주인이 외출할 때만 먹이 장난감을 주고 같이 있을 때는 아무런 보상을 하지 않습니다(불리불안증 훈련을 할때)

 

친구 만들기

그 외에 이웃에 잘 어울리는 개가 있다면 주인이 외출한 사이에 두 마리를 같이 두는 것도 혼자 있다는 두려움을 없애는 방법입니다. 우선 둘의 성격이 잘 맞아야 하며 둘이 있을 때 사우거나 파괴 행동을 하지 않는 상대여야 합니다. 주로 수놈과 암놈이 잘 어울립니다.하지만 개가 주인에게 의존하려 하고 다른 개와 놀기 싫어하는 사회성이 떨어지는 개라면 좋지 않은 방법이니 주위 하시기 바랍니다.

 


혼자서 흥미를 가지고 놀 수 있는 장난감이 필요합니다. 스타마크 장난감이 가장 유명하답니다.

[products ids="5699,5654,5649,5644,56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