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아지 산책

← Return to Previous Page
강아지 산책

 

강아지가 제일 좋아하는 산책 너무  좋아하니 안해 줄 수도 없고 나가면 말썽만 피우니 견주 입장에서는 난처한 경우가 많습니다. 특히나 대형견을 기르시는 견주라면 정말 너무나도 힘이 드는건 사실입니다.  산책시키기 어려운 상황을 만드는 강아지의 행동은 어떤것이 있는지 어떻게 교정을 해야 하는지 살펴 보도록하겠습니다.

 

첫 번째  힘으로 리드 줄을 당기며 주인을 앞서 나갈 때

산책시 개가 사람을 끌고 다니게 해서는 안됩니다. 자신이 우위에 있다고 느낄 때 개는 힘으로 리드줄을 끌고 가려고 합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아마도 개는 사람이 산책을 도와 주고 있을 뿐이라는 생각을 갖게 됩니다. 대형견의 경우 몹시 위험 할 수도 있으니 확실하게 교정을 해줄 필요가 있습니다.

리드줄을 당기며 앞으로 나가는 개의 경우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그중에 하나는 밖에서 용변 보는게 익숙해서 정해진 배변 장소로 빨리 가고 싶거나 개가 겁이 많다면 집 밖 환경에 적응하지 못하고 공포감을 느끼며 안절부절 하지 못하고 빨리 집에 돌아가자며 리드줄을 당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개에게는 뒤에서 끌어 당기면 더 강하게 앞으로 나가려는 습성과 상대가 잡아 당기면 자신도 잡아 당기려는 습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갑자기 리드줄을 당기면 오히려 개 쪽에서 더 세게 잡아 당기기 때문에 차도와 같은 위험한 곳에서는 조심해야 합니다.

img_01

이런식으로 잡으시고

 

Tip 개가 리드줄을 세게 잡아당기는 것은 주인보다 주변의 무언가에 더 관심이 있기 때문입니다.

눈을 적절히 마주치며 걷기

신호나 간식을 이용해 관심을 환기시켜줌으로써 주인에게 주의를 기울이면 좋은 일이 있을 것이라고개가 인식하게 합니다.

사람의 옆에 딱 붙어 걷기

옆에 딱 붙어 걷게 하려면 오른손으로 리드줄을 감아쥐고,왼손으로 리드줄의 중간 부분을 잡고 있다가,개가 힘차게 앞으로 나아가려 할 때 진행 방향에 직각이 되게 옆으로 리드줄을 잡아 당겨주면 됩니다.

 

산책시 계속적으로 이름을 부르고 눈을 마주 치면 칭찬 해주고 간식을 줌으로써 언제나 주인한테 관심을 가지면 좋은 일이 생긴다는 걸알게 해주고 앞으로 달려 나가려고 할 때에는 발을 크게 한번 구르고 개가 가려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돌아서 걷습니다. 그렇게 되면 어쩔 수 없이 주인을 따라 같은 방향으로 걷게 됩니다. 언제나 훈련은 반복입니다. 이 외에 극단적인 방법으로는 벽쪽에 붙어서 개가 앞으로 나가는 길을 봉쇄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그다지 추천 하지는 않는 방법입니다.

 

 

두 번째 지나가는 사람에게 마구잡이로 달려들때

이 문제도 산책 나갈 때 심히 견주들을 고민에 빠뜨리게 하는 것 중에 하나입니다. 평소에 좋아하는 사람을 발견하고 껑충껑충 달려드는 것은 만나서 반갑다는 단순한 기쁨의 표현이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하지만 사이좋은 이웃 사람들에게 평소와 다름없이 뛰어드는 이유는 낮선 사람에게 갑자기 달려드는 이유와 전혀 다릅니다. 낯선 사람에게 달려드는 행위는 힘이 상대보다 우월하다는 자기(자신의 영역) 과시의 일종입니다. 이런 경우는 공격성이 강한 개나 대형견등은  공원에 산책하는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달려드는 개의 요구를 거듭해서 들어주면 뛰어드는 것이 버릇이 되기도 합니다. 만약 단순히 오토바이나 자전거 등을 따라가려고 하는 것은  빠르게 움직이는 물체를 본능적으로 뒤쫓게 되는 개의 수렵 본능에 의한 것이니 크게 걱정은 안하셔도 됩니다.

img_02

 

Tip 기본적으로 상대가 누구든 덤벼들지 못하게 하는것이 현명합니다.큰 개들은 사람을 넘어뜨리고도 남을 만큼 힘이 세서 사람에게 상처를 입힐 수도 있다.작은 개라고 하더라도 타인에게 제멋대로 달려들게 놔둬서는 안됩니다.개를 좋아하지 않은 사람을 놀라게 하거나 위협을 줄 수도 있습니다.

 

앉아 엎드려 같은 명령어로 제지

개가 달려드는 것을 내버려두면 버릇이 됩니다.덤벼들려고 할 때는 “앉아”나”엎드려”같은 명령으로 자제할 수 있도록 합니다.사람의 허락없이는 절대 달려들지 않도록 가르쳐야 합니다.앉아 엎드려를 제대로 해내면 그때마다 칭찬하도록 합니다. 가족이나 친구의 힘을 빌려 덤벼들지 않아야 주인이 상대 해준다 는것을 인식시켜 줄 필요가 있습니다.

 

 

세 번째 다른 개를 보면 짖을 때

다른 개들에게 잘 짖는 개는 산책할 때 여러모로 신경이 쓰입니다. 짖는 이유는 분명히 있습니다. 개들끼리도 궁합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대부분의 개는 싫어하는 개가 있으면 슬쩍 피하거나 눈을 마주치지 않고 방향을 바꿔 싸움을  피하지만, 때때로 짖어서 쫒아 내려고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개만 보면 짖기부터 하는 개들은 십중팔구 다른 개와 어떻게 지내야 할지 잘 알지 못합니다.  또는 다른 개를 만나 너무 좋아 흥분한 상태에서 같이 놀고 싶어 짖기도 합니다.

 

ep38

난 과묵해..외로운 도시의 개

 

Tip 다른 개와 스쳐 지날 때 주인이 먼저 부산스럽게 굴면 덩달아 흥분합니다.이럴 때는 주인이 먼저 조용히 그 옆을 지나치는 모습을 보여 줍니다.

다른 개가 있어도 아무렇지 않다고 생각하게 하기

산책 도중에 다른 개를 발견하면 애견이 그 개에 반응하기 전에 먼저 이름을 불러서 간식을주는 것도 좋습니다. 상대가 먼저 짖을 때는 일정한 거리를 두면서 조용히 스쳐 지나갈 수 있도록 리드줄로 유도합니다.

개가 주인에게 관심을 기울이도록 하기

앞서 애기한 것과 비슷한 방법으로, 애견이 다른 개의 존재를 알아채기 전에 주의를 끌어 다른 방향으로 가게 하는 방법도 있습니다.또 다른 개를 발견하면 가까이 가지 못하게 미리 길을 바꾸거나 방향 전환을 해도 좋습니다.

 

이 세가지 문제만 없다면 이제는 반려견과 즐거운 산책으로 좀 더 깊은 신뢰를 쌓으세요~^^


산책시 필요한것!혹 대형견이라면 입마개도 착한아인데도 주변에서 다들 무서워하시더라고요..

[products ids="7105,7030,6953,578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