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강아지 건강체크

← Return to Previous Page
우리 강아지 건강체크

우리 강아지는 아프면 말로 표현을 하지 못합니다.  그래서 항상 꼼꼼하게 반려견의 행동을 관찰해서 더 아프기 전에 빠른 치유가 필요합니다.

주의 이럴 건강이상 신호

반려견의 상태가 평소와 뭔가 다르다면 특별히 주의 깊게 봐야 합니다. 직접 의사에게 자신의 이상증세를 말 할 수 없으므로 견주 분들께서 이런 이상 증세를 빠르게 캐치해 평상시와 무엇이 다른지구체적으로 수의사에게 전달하여 빠른 원인 파악 및 이상증세를 해결 할 수 있습니다.

 

ep42

구토현상 OR 무기력증

대부분의 개들의 구토는 과식을 했거나 밥을 먹은 뒤, 심한 운동을 했을 때 발생합니다. 이런 구토증상은 일시적인 증상이지만 계속적으로 구토를 한다면 좀 더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때로는 구토의 증상이 심해 탈수현상이 일어나 움직일 수 없을 정도의 상태가 될 수 있으므로 상황이 악화되기 전에 미리 동물병원에서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또한 평상시에 활발했던 녀석이 축 늘어져 있거나 힘이 없어 보인다면 질병의 신호일 수도 있습니다.

잦은 기침

기침은 호흡기나 순환기의 이상 때문에 발생 할 수 있습니다. 일시적인 먼지나 꽃가루 등에 의한 것이 아닌 계속적인 기침을 한다면 이 역시 동물병원에 데려가 정밀 진찰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ep43

식욕부진 (체중변화)

밥을 잘 먹던 강아지가 갑자기 밥을 먹지 않는다면 , 한끼 정도의 식사를 먹지 않는 것은 큰 걱정이 아니지만 계속 된다면  건강상태의 이상이 생겼다고 보면 됩니다. 또한 먹는 양은 같지만 체중의 변화가 생길 때도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가령 먹는 양은 일정하지만 갑자기 체중이 줄었거나 갑자기 체중이 늘었다면 질병에 노출되었는지 의심해보고 되도록 빨리 진찰을 받아야 합니다.

호흡 이상

격렬한 운동을 하지도 않았고 날씨도 그리 덥지 않은데 호흡이 거칠고 팬팅(헐떡거림)현상과 반려견이 괴로워 보인다면 호흡에 문제가 생겼다는 신호입니다. 호흡에 장애가 생기면 체온조절도 불가능해지기 때문에 신속한 치료가 필요합니다.

머리 흔들기

개가 머리를 흔드는 행위를 한다는 것은 귀의 이상을 의심할 수 있습니다.단순히 이물질이 들어가  빼려고 흔드는 것이라면 큰 문제 없이 머리를 흔듬으로써 빠져나가지만 외이 염 내이염으로 발전되었을 경우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스키십 거부감을 드러낼 때

아픈 부분을 건드릴 때 개는 본능적으로 그 부분을 피하거나 건들지 못하게 으르렁 거릴 수 있습니다. 특히 슬개골 탈구와 골절등과 같은 눈으로 보이지 않는 상처들은 쉽게 알아 차릴 수가 없으므로 평상시에 움직임과 걸음걸이 등을 관찰하여 이상이 있다고 생각되면 수의사와 상담하고 검사를 해보는 것이 좋습니다.

강아지가 평상시에 잘 하지 않는 행동을 한다면 주의깊게 살펴 보아야 합니다. 항상 관심과 사랑을 주어야 한다는 것도 잊지 말아주세요^^

 


평소에 위생관리와 영양에 신경써서 예방을 해주세요~

[products ids="4857,4825,4442,457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