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의 임신과 출산

← Return to Previous Page
개의 임신과 출산

개의 임신시기는 종류와 개별 차가 있지만 대개는 6개월~1년 정도 입니다. 보통은 대형 견 보다는 소형 견이 성숙하는 시기가 빠릅니다. 만약 교배를 생각하신다면 첫 번째 발정기는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생 후 6개월쯤에 맞이하는 발정기는 아직 골격이 미완성인 상태이므로 자칫 모견과 자견 둘다 위험 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교배를 하기 전 모견의 기생충 유무 다른 질병은 없는지 건강상태를 체크 하고 교배를 시켜야 합니다.대 부분의 강아지의 질병은 모견으로 부터 감염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한 사람과 마찬가지로 임신기간중의 약물 복용은 기형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삼가하는 것이 좋습니다.

암컷의 발정기는 보통 1년에 두 번이고 발정기의 조짐은 외음부가 커지고 출혈이 있으며 1~2주간 계속되다가 출혈이 멈추면 암컷은 수컷을 받아들입니다. 교배 가능시기는 약 10일간이고 교배 후 몇 주간은 유산 하기 쉬우므로 심한 운동은 피하고 영양이 풍부한 먹이를 주어야 합니다.

교배 후 19일째가 되면 수정란이 자궁벽에 착상하고 이 때가 되면 식욕부진과 구토를 하게 되는데 사람의 입덧증상과 같습니다. 이 증상은 2~3일정도면 없어지게 되는데 만약 계속 된다면 수의사의 진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교배 후 5주가 지나면 배가 불러오기 시작하는데 이 때는 풍부한 영양소(단백질, 미네랄, 비타민)와 적당한 운동을 해야 합니다.


정말 사랑스럽지 않은가요??

개의 임신은 평균적으로 60일 정도에 출산을 하게 됩니다. 예정일이 다가오면 병원에 가서 몇 마리의 새끼가 있는지 상태를 알아두어야 합니다. 새끼의 수가 너무 많으면 암컷이 체력을 지탱하지 못하거나 적으면 너무 크게 자라 난산의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정상적인 분만은 진통 직 후 1~2시간이면 첫 번째 강아지가 출산됩니다. 진통이 장시간 계속되는데 강아지가 나오지 않거나 양수는 보이는데 강아지가 안 나온다면 즉시 수의사와 연락을 해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새로운 생명의 탄생의 순간은 언제나 아름다움을 줍니다.  이런 아름다운 순간을 위해 임신과 출산에 대한 준비는 철저하게 하셔야 합니다.


포근한 곳에서 안심할수 있는 곳과 영양을 많이 신경 써주세요~!

[products ids=”4504,4442,4547,67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