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책중 공격적인 개를 만났을 때

← Return to Previous Page
산책중 공격적인 개를 만났을 때

 

강아지와 산책할 때 돌발상황이 많이 발생하게 됩니다.그 중에서도 가장 당황스럽고 어찌해야 될지 모르는 경우는 가만히 있는 우리 개한테 덤벼드는 공격적인 개를 만나는 일입니다.공격적인 개를 만났을 때 우리개 마저 공격적으로 변한다면 일이 커지게되고 자칫 큰일이 날 수도 있습니다.그럼 어떻게 해야 할까요?

 

공공장소에서 우리 개가 공격 당했을 때

많은 분들이 한강시민공원 탄천,기타 가까운 공원으로 산책을 나갑니다. 공공장소인 곳에서는 사람이나 개 모두 사나운 개에게 방해받지 않고 산책할 권리를 가지고 있습니다.만약 당신에게 달려오는 개가 있다면 반가워서 일 수도 있지만 이런 상황에서는 겁이 나는 건당연합니다.게다가  작은개가 아닌 큰 개가 또 일부러 공격하려는 사나운 개도 있을 수가 있습니다.어떤 상황이 벌어질지 모르기 때문에 개가 공격할 때의 대처방법에 대해 알아 두어야 합니다.

우선 기본적으로 개가 다른 동물을 공격할 때에는 주로 3단계로 이루어진다고 합니다.

상대파악. 공격 대상을 정한다.

상대공격,공격 대상을 향해 갑자기 전속력으로 질주한다.

상대 죽이기.공격은 이제부터.늑대의 본능

img_01

 

섣불리 나서거나 당황 또는 겁을 먹고 소리지르면 자신의 개는 더 불안해 집니다.

다른 개가 공격적인 태도로 다가온다고 해서 자기 개를 보호해주려 하면 오히려 개 사이에 싸움을 유발시킬 수 있습니다. 놀라서 갑자기 움직이거나 소리를 지르면 개의 공격성을 한층 더 가열 시키게됩니다.

 

Tip 개와 개 사이 가로막기

침착하게 개에게 앉으라고 명령하고, 개와 개 사이를 막아주는 것이 상황을 악화시키지 않는 길입니다. 공격하는 개는 자신이 목표로 하는 상대가 있다고 하더라도 사람 가까이는 가지 않습니다.그러나 개가 같이 짖어댄다면 이 방법도 효과가 없습니다.공격하는 개는 당하는 개가 달아나길 바랄 것입니다.그래야 쫒아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개를 조용히 시킴으로써 쫒고 쫒기는 상황을 예방 할 수 있습니다. 그렇게 되면 공격하는 개는 오히려 실망할 수 있습니다.

 

자동우산으로 방어

공격해오는 개를 막는 방법 가운데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바로 접이식 자동우산입니다. 공격적인 개는 보기와는 달리 자신 없고 겁이 많은 경우가 많습니다.만일 어떤 개가 무섭게 달려온다면 개가 달려오는 방향에 대고 자동우산을 활짝 폅니다. 갑자기 펴지는 우산 때문에 공격하던 개가 놀라서 멈추게 될것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개를 우산 뒤로 숨기거나 팔로 안습니다.

여러상황에서 300번이 넘는 실험을 통해 살펴본 결과,단 두마리만 우산을 펴도 달아나지 않거나 주인이 올 때까지 계속 짖어댔고 또 다른 두 마리는 우산을 건드려보기만 할 뿐 더 이상 공격하지않았습니다. 그 나머지 개들에게는 모두 효과가 있었습니다.자동우산은 가장 빠르고 확실한 방어무기인 셈입니다. 하지만 항상 우산을 가지고 다닐 수는 없으니 기타 다른 물건을 통해 공격하려는 개의 시선을 갑작스럽게 막아 겁을 먹게 하여야 합니다.

 

제일 중요한 점은 견주님들이 당황하지 않고 침착하게 행동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당황한다면 개들은 더 흥분하게 되서 돌이킬 수 없는 상황이 될지도 모르기 때문입니다.만약 공원에 공격적인 개가 있어서 우리강아지 산책이 불안하시다면 한손에는 접이식 우산을 들고 산책을 나가시는 방법을 써보는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이니 귀찮더라도 가지고 나가 보시는것은 어떨런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