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무에게나 사나운 개의 원인과 훈련법

← Return to Previous Page
아무에게나 사나운 개의 원인과 훈련법

개의 성별이나 크기,종류와 상관없이 다른 개만 보면 공격적으로 변하는 개는 주로 두려움 때문입니다. 또한 이성에게 공격적인 개는 지배하려는 본능이 강하고 무리의 리더가 되고 싶은 욕구가 큽니다. 두 종류 모두 어릴 때 사회성을 기르지 못한데 그 이유가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심하게 다친 경험이 있는 경우 그때의 공포심으로 인한 공격성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그리고 선천적으로 어미에게서 물려받은 유전적인 측면도 있습니다. 이런 강아지들은 사회성을 길러주기 위해 더 많은 시간을 할애해야 합니다.

 

사납고 공격적인

개가 되는 이유는??

 

첫번째  강한지배본능을 주인이 제어하지 못했을 때

지배 본능이 강해 공격적인 태도를 보이는 개들 중에는 주변 환경도 좋고 사회성 연습도 충분히 한 개들이 많습니다.이런 개들은 어렸을 때 다른 개에게 덤비거나 나이 많은 개에게 덤볐는데도주인이 대수롭지 않게 생각하여 벌하지 않고 그냥 넘어간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sa3

나에게는 의사소통이란 없다 ….유아독존

 

두번째 사회성 결여로 의사소통의 부족할 때

사람이나 다른 동물을 공격적인 행동을 하는 개들을 자세히 살펴보면 공통적으로 대부분 사회성 이 결여되어 있습니다. 강아지는 태어난 지 5~12주 사이에 사회성을 배워야 합니다. 이 시기가 다른 개들이나 사람과 관계를 배우는 데 아주 중요한 시기이므로, 이때 경험하지 못하면 제대로 된 의사소통 방법을 배우지 못하게 됩니다.

sa2

그때는 그랬었지…

 

세번째 이릴적 치유할 수 없는 상처 입었을 때

강아지나 청년기의 개가 싸우거나 공격을 받으면 지울 수 없는 큰 상처로 남습니다. 다른 개들과의 첫 접촉이 기분 좋았다면 이런 상처도 쉽게 잊을 수 있겠지만 ,강아지가 다른 개와의 첫 접촉에 공격을 받았다면 지울 수 없는 상처로 남을 수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충격을 받은 강아지는 결국 두려움을 나타냅니다. 두려움은 당장 나타나지 않고 2~3년 지나서 나타나기도 합니다. 하지만 한번 나타나기 시작하면 걷잡을 수 없이 공격적으로 변합니다. 자신이 공격 받기보다는 자기가 먼저 공격하는 것이 이기는 방법이고 두려움도 줄이는 방법이라고생각하는 것입니다.

 

공격적인 버릇 고치기

-사회성을 길러주기 위해 개가 많이 모여 있는 개 카페나 동호인들을 자주 만나게 합니다. 그러나 사나운 개는 오히려 신경만 더 날카로워집니다.

-겁 많은 개에게 신체적으로 벌을 가하면 가르치는 효과보다는 공포심만 더 가중시킬 뿐입니다(공격적인 행동을 막기 위해 물총이나 훈련용 디스크를 사용합니다.)

-두려움에 떨고 있는 개를 팔로 감싸안으면 공포심만 더 증폭됩니다. 혼자 두는 편이 났습니다.

-평소에 알고 지내는 개가 있다면 같이 놀게 하여 사회성을 길러 줍니다, 훈련하는 동안 그 개와 놀게 하고 거부 반응이 완전 없어지면 낯선 장소로 이동해 개의 반응을  살핍니다.,또 새로운 친구도 만들어 줍니다.

-산책할 때 공격하는 개가 있다면 장소를 옮깁니다. 지금까지의 훈련이 물거품이 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시간 투자와 반복적인 연습만 꾸준히 한다면 충분히 가능한 일입니다. 공격적인 개를 훈련시킬 때는 절대 조급해서는 안됩니다. 하지만  사람 같이 빠르지 않아도 차츰 훈련효과가 나타나기 때문에 인내와 끈기가 필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