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성화 수술의 장단점

← Return to Previous Page
중성화 수술의 장단점

중성화 수술은 반려견과 함께 사는 분들은 한번쯤은 생각해보고 또는 수술을 시키거나 망설이시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물론 저는 중성화 수술에 대해 찬성하는 사람도 반대하는 사람도 아닌 중립적인 사람이지만 정보가 부족하신 분들 에게 정보를 드리고 결정하시는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먼저 거세와 피임의 수술의 필요성에 대해서 생각해봐야 할 필요가 있습니다.

책임질 없는 일을 막기 위해

중성화 수술이란 수캐의 고환을 척출 또는 암캐의 좌우 난소와 자궁을 척출하는 것을 칭합니다. 중성화 수술에 대해서는 주인과 수의사에 따라 의견이 나누어 지기도 합니다.모든 것이 신이 내려주신 그대로 억지로 고칠 필요가 없고 중성화 수술을 하는 것이 불쌍하고 가여워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입니다. 그러나 더 이상 개를 책임질 여력이 안되거나 시도 때도 없는 영역표시 마운팅등 때문에 곤란하다면 서로를 위해서 중성화 수술을 생각해봐야 합니다. 수술은 전신마취를 하므로 큰 고통은 없습니다. 대개 수술 후 수캐는 그날 바로 퇴원 하는 경우가 많고 암캐의 경우는 하루에서 이틀 정도 후에 퇴원을 할 수 있습니다.

img_02

우리 이제 사랑할 수 없어

 

중성화 수술의 장점

중성화 수술의 가장 큰 장점은 원하지 않는 임신을 막을 수 있다는 점입니다. 특히 애견카페나 애견 운동장 등에 데려갔을 때 눈 깜짝 할 사이에 일어나는 불의에 사고를 방지 할 수 있다는 점이 있습니다. 또한 미국의 한 연구자료에 의하면 수술을 한 그룹과 그렇지 않은 그룹의 수명이 약2~5년 길어 졌다는 보고도 있습니다.암캐의 경우 정소 양, 자궁축농증 등 중대한 질병을 예방 할 수 있고 발정기 또는 상상임신의 스트레스를 방지 할 수 있습니다.수캐의 경우는 중성화 수술을 한 뒤 계급의식이 많이 약해지기 때문에 공격적인 행동 영역표시등의 행동을 억제 할 수 있고 성적욕구에 대한 스트레스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중성화 수술의 단점

중성화 수술은  마취와 수술을 겸비하는 과정이므로 매우 낮지만 출혈과 감염의 위험이 있습니다. 어린 나이에 받게 된다면 암컷과 수컷 모두에게 골육종(뼈에 생기는 종양)이 나타날 위험이 있습니다. 개의 5대암중 하나인 혈관육종에 걸릴 위험이 중성화된 암컷이 그렇지 않은 암컷보다 3배가 높게 수컷은2.4배 높게 나타났습니다. 또한 요로 암에 걸릴 위험이(1%미만) 2배정도로 나타났습니다.

수술 살이 찐다?

중성화 수술을 한 뒤에 많은 개들이 살이 찐다는 말이 있습니다. 중성화 수술 후 살이 찐다는 것은 식사량에 따른 것이지 수술에 의한 것이 아닙니다. 수술을 받은 개들은 예전보다 기초적인 칼로리 소비량이 감소합니다. 이 사실을 모르는 주인이 수술전과 같은 양의 식사량을 주기 때문에 살이 찌는 것입니다. 수술 후 고생한 아이들에게 영양가 많은 음식을 주고 싶은 마음은 이해 하지만 비만을 막기 위해서는 식사량을 신경 써야 합니다

상상임신

개는 발정기간 뒤에 호르몬 변화가 임신일 때와 아닐 때가 거의 다르지 않기 때문에 다른 동물들에 비해 상상임신이 가장 많은 동물이라고 합니다. 상상임신이란 발정기가 끝난 뒤 약 2개월간 교미조차 하지 않았는데 마치 임신한 어미 견처럼 배가 불러오고 유선조직이 발달하여 젖꼭지가 부풀고, 모유가 나오며,새끼 낳을 장소를 마련하거나, 장난감을 새끼처럼 보호하는 행동 등이 나타나는 암캐가 있습니다.상상임신은 한번도 임신해 본적이 없는 암캐에게도 일어나고 한번 경험한 개에게는 발정기 때마다 반복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상상임신은 자신의 몸이 임신이 아닌 것을 깨달은 뒤부터 임신징후는 사라지기 시작하기 때문에 특별히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중성화수술 또한 수술이기에 영양적인 부분에 신경 써주세요~사료의 양은 기존보다 적게 주셔야합니다

[products ids=”4547,4504,4500,4524″ ]